사회사목분과 설립 목적
가난하고 병들고 고통받으면서도 온정의 손길이 닿지 않아 소외된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며 참 평화를 전하는 일을 주도적으로 하고자 한다.
- 주요활동
- 복지단체 현금지원 (하삼바오로의 집 / 평화의 집 / 요셉의원 / 성가복지병원 / 성가소비녀회 / 천주교성요한수도회 / 소년예수의집)
- 화훼마을(본당 인근 주거용 비닐하우스 단지) 미사지원
-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 설립목적
빈첸시오 성인의 정신에 따라 소외되고 고통받는 불우이웃을 방문하여 위로하고, 정신적 물질적인 지원을 통해 그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단체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의 열성은 빈첸시오 성인의 카리스마를 따른다. 빈 첸시오회의 열성은 그리스도인의 삶 그 자체이다. 곧 하느님이신 성 부와 성자와 성령의 삶에 대한 동참이다. 가난한 사람들 안에서 그리스도를 만나는 우리가 빈첸시오회 가족으로서 살아갈 때 빈첸시오 열성에 동참하고 정진한다. 빈첸시오 아 바오로 성인의 생애는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신 예수님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는 기도와 삶, 그리고 전 생애를 바쳐 인간을 사랑하였다. 오늘날 빈첸시오 영성의 초점은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신 예수님의 모습에 있다.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는 정의와 사랑의 정신 안에 개인 대 개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통하여 고통받는 이들을 도와주는 국제 가톨릭 평신도들의 형제적 단체이다.
-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회원은?
빈첸시오 아 바오로의 정신을 이어받아 고통을 받거나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애덕 활동을 실천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빈첸시오회의 방법으로 애 덕을 실천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형제들은 누구나 입회할 수 있으며, 활동 회원 혹은 명예회원이 될 수 있다.
-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회원의 활동
가정방문은 협의 하의 기본적인 주요 사조직이다. 빈첸시오회가 돕는 대상자는 정신장애자, 육체 장애자, 소년소녀 가정(가장), 영세민, 독거노인, 병자, 문맹인, 실직자, 고아, 틈새가정, 교도소 수감자 및 가정, 장학금, 행려자, 냉담자. 상가 돌봄, 가사 돌봄, 복지시설 방문, 장례 돌봄, 의료비 등 냉정한 사회에서 쓸쓸하게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요구가 무엇이든 간에 빈첸시오 회원들이 그들에게 지원하고 있다.
- 나눔의 묵상회
- 1985년 나눔의 묵상회 설립
김수환 추기경께서는 “ 우리 실정에 맞는, 봉사하며 기도하는 단체를 만들어라”하고 지시하셨다.
이에 따라 1985년 서울대교구 가톨릭 사회복지회 담당 신부와 관계 전문인들이 연구한 피정 프로그램이 완성되었다.
- 나눔의 묵상회 목적
나눔의 묵상회는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하여 주님이신 하느님을 사랑하여라”라는 예수님의 계명을 근본정신으로 ‘너희가 여기 있는 형제 중에 가장 보잘것없는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준 것이다’라는 복음 말씀을 활동 지침으로 한다. 이는 우리 사회의 그늘진 곳에서 정신적, 육체적, 물질적 고통으로 소외당하고 있는 이들과 아픔을 함께하며, 우리의 이웃들이 주님 안에서 기쁨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평신도 사도직 수행에 충실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나눔의 묵상회 피정 안내
‘피정’ 성찰을 통한 새로운 삶의 안내자
나눔의 묵상회 피정은 2박 3일 동안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성찰하면서, 자신의 참모습을 돌아보고, 주님께 나아가는 새로운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우리 한국의 심성에 맞는 ‘나눔 실천 프로그램’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화에 앞장서고 있다.
- 실시 대상
본당 또는 단체의 지도신부가 추천한 가톨릭 신자
사회복지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성직자·수도자·일반신자 - 실시 일정
2박3일(금요일 17:00~주일 18:00)
년 4회(3, 6, 9, 11월)실시
참가 신청
본당 나눔의 묵상회 및 서울가톨릭 사회복지회 나눔의 묵상회 - 나눔의 묵상회 수료 후 활동
– 가족 간의 사랑. 나눔을 구체적으로 실천
– 독거노인, 소년소녀 가장등 불우 이웃 돌보기
– 본당 사회사목 지원
– 각종 사회복지 시설 봉사
– 궂은 일에 솔선참여
– 무료급식 시설 봉사
– 소외된 다문화 가정돕기
- 실천
“하느님 사랑, 이웃 사랑”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 복음정신을 묵상하며, 나눔을 생활화하고 사랑과 봉사는 그리스도 신앙인의 삶 안에서 실현해야 한다.
단순히 구호와 이념이 아닌 살아 숨 쉬는 실천하는 희생과 봉사를 통해 참다운 신앙인이 되어야 한다.
- 시온소망회
본당 및 인근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 및 일반 장애인들의 월 1회 시온 소망회 미사 실시 및 참례
미사 실시 전에 중식을 함께하여 장애인 서로 간의 친교와 정보교환, 냉담자 발굴과 회두권면, 비신자와 친교를 이루어 입교권면 등
특히 소외된, 외면당하고 있는 은둔 생활 장애인들을 사회로 교회로 인도하여 함께하는 사회인으로 인도합니다.
- 행사 및 활동
– 월 1회 미사참례(주일 오후 2시, 마지막 주)
– 년 1회 성지순례(1박 2일 또는 당일)
– 년 1회 피정(본당 내 혹은 인근 피정지)
– 성경공부(성서 100 주간 등)
– 동료 장애인 병원, 가정방문 기도
– 극빈 장애인 발굴, 지원 및 독립 상담
– 선교(입교 권면, 냉담 교우 회두 권면, 성사 권면, 영성체 권면, 친교, 고민상담, 동료애 고취)
- 엠마우스회
– 재활용 수집 및 판매, 빈곤 국가 지원, 시설물 보수.
- 성에지디오회
– 봉사용품 구입, 중증 장애우 이,미용 봉사, 병약자 가정 방문 및 돌봄.
- 군종후원회
군대에서의 가톨릭 선교 및 사목 활동을 지원하여 비신자 장병들에게 하느님을 알게 하고 신자인 장병들이 신앙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전역 후 교회의 일꾼이 되도록 군종 사업을 후원하는 봉사단체
– 본당 소속 군 장병에게 부활절, 성탄절 위문품 전달 및 연중 교구 및 본당 소식지 전달
– 매월 첫째주 토요일 10시 군종후원회 미사 실시와 기도모임
- 사랑의 도시락
도시락 반찬을 회원들이 직접 준비하여 장애인, 독거노인, 소년소녀 가장, 불우한 이웃에게 주 1회 가정배달을 주 활동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