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ca
주임 신부

황영욱 루카

나연수 안토니오
부주임 신부

나연수 안토니오

최민석 베드로
보좌 신부

최민석 베드로

2024년 본당 사목 목표

교구장님께서는 2024년 사목 교서에서
“시노드 교회를 위하여 : 친교, 선교, 참여!” ‘시노드 교회를 향해서 계속 걸어갑시다.’라고 교구민을 격려하십니다.
이에 저는 교구장님의 뜻을 받들어
문정동 교회가 신앙적 환경을 조성하고 새롭게 걸어가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나와 예수님과의 관계

첫째. 문정동 본당 교우분들과 ‘한 달에 한 번씩 고백 성사 보기’를 실천하겠습니다.

둘째. 사순 특강을 계기로 ‘유튜브를 통한 성서 강의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셋째. ‘신약 성경 나무 열매 맺기’ 행사를 4월부터 12월까지 하겠습니다.

나와 교회와의 관계

첫째. 교구에서 아직 구체적 일정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사목 방문(올해 예정)과 행정감사(11월 28일), 그리고 지구 사제 회의(7월 4일)와 견진 성사(올해 예정)로 우리 문정동 본당 교우분들과 친교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에 합당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둘째. 문정동 136 일원 재건축 조합과 시공사 현대엔지니어링과 DL 이엔씨(대림 E&C), 동남 공영, 그리고 송파구청과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정동 성당 교회 재산을 지키겠습니다. 2월 말까지 실측과 설명회 등으로 마무리해서 교구청에 서면보고하고 교우분들에게도 공지하겠습니다. 11월에 무너진 성당 남쪽 담장 원상복구, 지하 1층 바닥 크랙과 성당 서쪽 방수벽 보수, 성당 주위 교통안전을 위한 인도와 배수구 이음 설치 그리고 신호등과 가로등, 방범 CCTV와 횡단보도 및 요철 설치, 전봇대 지중화 작업 등 어려운 과제가 산적해 있지만 우리 자금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에 조심스러워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조합과 시공사, 구청 중 어느 한쪽만 다른 마음을 품어도 해결 될 수 없는 일들이라 교우분들의 기도가 절실합니다.

셋째. 작년에 성전 환경 개선 1차 공사로 화장실과 성물방 성가대석 정화조 등 시설 정리를
했습니다. 올해는 2차 공사로 음향, 조명, 오르간, 피아노 설치를 2월 19일부터 시작해 3월 초순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3차 공사로 회중석과 제대, 성전 문 등을 왜관 베네딕도회 제품으로 11월 말까지 교체할 예정입니다.

나와 이웃과의 관계

첫째. 교우분들과 함께하는 4월 공모전을 통해 ‘구역순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겠습니다.

둘째. 인근 아파트 주민이 입주하는 9월부터 ‘교적’을 정리하겠습니다.

셋째. 본당 내 3개 꾸리아를 중심으로 ‘레지오 주최 연도 대회’를 6월에 진행하겠습니다.

넷째. ‘본당의 날 기념 구역 성가 경연 대회’를 10월에 진행하겠습니다.

천주 강생 2024년 1월 14일 연중 2주일에
천주교 서울대교구 문정동 성당 주임신부 황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