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가 되려면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너희는 가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쳐라. 내가 세상 끝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겠다(마태 28, 198-20)"고 하셨습니다.

천주교 신자가 되시려면 세례를 받아야 합니다.
세례를 받아 완전한 가족이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준비 기간을 가져야 하는데, 대략 6개월 정도를 준비해야 합니다.
문정동 성당에서는 4월, 10월에 교리반이 개설됩니다. (2018년 현재)

신자가 되기 위한 이 교육을 ‘예비신자 교리’라고 하며, 이 기간에 있는 사람을 ‘예비신자’라고 부릅니다.

예비신자는 이 기간 동안 일주일에 한 번 교리교사들이 가르치는 교육에 참여해야 합니다.
여기서 예비신자들은 천주교의 교리와 신앙생활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우며, 여러 가지 필요한 도움을 받습니다. 그리고 교육기간 중 한차례 성지순례를 합니다.

세례를 받은 신자들은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하느님의 은총 안에서 맡겨주신 사명을 다하며 생활하게 됩니다.

천주교 신자는 누구나 성당(천주교의 일정한 신자 공동체로서 신부님이 상주하며 신자들을 보살피는 지역)에 소속되며, 따라서 천주교에 입교하시려면 자기가 거주하는 곳을 관할하는 성당(본당)에 먼저 찾아가시면 됩니다.

각 성당(본당) 사무실에 가시면 입교 및 '예비신자 교리'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사정으로 본당 예비신자 교리반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하여 서울대교구 인터넷 교리를 개설해 놓았으니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천주교 신자가 되기 위해서는 천주교 교리를 배워야 합니다. 교리를 배우고 있는 사람을 예비신자라고 합니다.
전국 어느 성당이건 성당에 가서 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예비신자 등록안내
  1. 문정동 성당은 1년에 2번 세례성사가 있습니다.
  2. 성당사무실(02-431-5233)에 문의하시어 예비신자 교리반에 등록을 합니다.
  3. 교리기간은 약 6개월 정도로 신부님, 수녀님, 교리교사에게 천주교의 교리와 천주교 신자가 알아야 신앙생활의 기초교육을 받습니다.
  4. 교리교육 기간 중 봉사자와 함께하는 반별 나눔과 국내 성지 순례 등 친교의 시간을 병행합니다.
  • 통신교리 · 인터넷교리 안내
  • 여러 사정으로 성당에서 하는 교리반 출석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우편이나 인터넷교리 교육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전화 (02) 431-5233, Fax (02) 431-5238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